이주여성’으로의 길을 간접적으로 강요하게 되었고, 따라서 이들의 위치는 ‘애 낳아주러 온’ 약자로 전락해버린다. 따라서 이들은 ‘마땅히’ 한국 사회와 문화를 수용해야하는 것이고 국가는 이들을 위해 그러한 동화와 적응을 중심으로 지원하는 의무를 수행한다는 논리가 형성된다. 또한, 이
이주자 관련하여 발생하는 사회적 문제들은 이제 ‘다민족화’와 관련한 논의를 더 이상 미룰 수 없음을 의미한다. 한국의 이민정책의 방향성에 대한 논의가 충분히 이루어지지 못한 상태에서 국내 거주 외국인의 수가 급속도로 증가하였기 때문에, 정책이나 의식 차원에서 그 속도를 쫓아가지 못하고
이주 노동자뿐만 아니라 여행객, 유학생, 비즈니스 맨 등도 포함된다.
- 교역의 발달, 자유무역체제의 확상 -> 전 세계의 시장이 하나로 통합
- 생산기지도 글로벌화 - 초국가적 기업의 사무실과 공장은 전 세계각지에 분산
- 국경없는 자본 시장의 개방
- 인적 교류와 이민, 노동력의 국가 간 이동
삶의 배경이었던 가정, 이웃, 친구 등 사회적 관계망을 잃어버린 상태에서 새로운 인간관계를 형성하는데 어려움을 갖고 있다(이금순․송정호,1997). 특히 단독으로 입국한 새터민 청소년의 경우 정에 굶주려 주위 사람들 (선생님이나 민간단체의 상담원 등)에게 애정을 보이고 관계향상에 노력하
다처제)
․ 복수의 처를 거느릴 수 있는 이유-경제사정(여성의 심한 노동 부담)
․ 다처혼이 나타나는 이유
- 결혼적령기의 편차:남녀의 비율 중 여자가 높음
- 남성의 평균수명이 여성보다 짧음.
- 전쟁, 장남에 대한 도전을 막기 위한 남아살해
․ 경제적 사회적 지위 -> 귀족, 높음계급
자발적이고 자주적인 참여활동이며, 자신들의 공동체적 삶을 스스로 결정하고 주체적 참여의식의 획득과 지역사회 주민들의 전반적인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고, 지역사회 복지 수준에 기여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5) 사회통합
비통합적인 상태에 있는 사회 내 집단이나 개인이 서로 적응함으로
공식적으로 남한 주민등록을 취득한 북한지역 출신 주민들을 가리키는 용어이다.
Ⅱ. 다문화가정의 성립 배경
지구가 하나의 경제 공동체가 되면서 자본과 상품뿐만 아니라, 국경을 넘어 사람도 활발히 이동하고 있으며 국제적인 노동력에서 이주근로자의 여성화(feminization of migrant workers)가 심화
여성과 결혼하여 만든 가정을 말한다. 한국인 남성이나 여성이 외국인과 결혼해서 이룬 가정이 다문화가정의 대표적 형태라고 할 수 있다.
② 이주 노동자 가족이다. 국내로 이주해 온 이주 노동자들은 원칙적으로 가족을 동반할 수 없으나 여러 가지 비공식적 경로를 통해 자녀를 동반 입국시키고 있
길이 없다. 이미 조짐을 보이기 시작한 우리 사회 내부의 갈등과 분열도 손쓸 수 없을 지경까지 확대될 것이 분명하다.
본보고서를 통해 우리나라 다문화가정의 현황과 현실, 우리나라의 다문화가정 정책, 외국의 다문화정책 사례 등에 대해 알아보고, 우리사회의 통합방안에 대해 논의하도록 하겠다.
이민정책을 통해 다문화를 받아들려 다문화 사회가 되는 형태로 구분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가족복지실천의 이슈인 빈곤, 이혼 및 재혼, 폭력 및 학대, 다문화가족, 중독(관계중독) 중1가지 주제를 선정하여 주제와 관련된 다중매체(드라마, 영화, 책 등)사례를 조사하여 보고서를 작성해 보겠다.